고구려

東明聖王 (고구려 1대)

친가유 2009. 4. 4. 05:52

東明聖王 (고구려 1대)

 

 

 고구려 1대왕   <BC 58년 ∼ BC 19년 (40세),  재위 : BC 37년 ∼ BC 19년 9월 (18년) >
- 성 : 高氏, 원래 성 : 解 <탄생 설화>

- 이름 : 鄒牟,  衆解,  象解,  都慕,  朱蒙,  鄒蒙,  中牟,  仲牟,  都牟
- 출생 연도를 《삼국사기》는 기원전 58년, 《삼국유사》는 기원전 48년으로 기록  되어 있다.

       (고구려 건국이 기원전 37년으로 삼국사기의 기록이 더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됨.)
- 아버지 : 解慕漱
- 어머니 : 柳花夫人 (하백의 딸)
- 부인 : 禮氏 夫人 : 1남,
            召西奴 (BC 66년 ∼ 6년) : 연타발의 딸
-자녀 : 3남
           瑠璃 (BC 38년 ∼ 18년)
           沸流 (? ∼ ? ) : 소서노와 우태의 아들로 주몽의 양아들
           溫祚 (? ∼ 28년) : 기원전 18년에 백제 건국,  소서노와 우태의 아들로 주몽의 양아들

- 동명을 시조로 모시는 전통은 부여에서 고구려와 백제에 이르기까지 공통된 현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원래 동명과 고구려 시조 주몽은 다른 인물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주몽설화도 문헌기록에서 볼 때 동명설화와 줄거리가 구조적으로 똑같다.

- 그 특징은 '檀君'의 전통과 마찬가지로 왕자(王者)의 정치적 권위의 원천을 하늘에 귀속시키면서

   농업생산을 좌우하는 '물의 신령'의 권위를 아울러 주장하는 새로운 종교사회사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는 동명성왕의 탄생 설화

     동부여의 왕 금와왕이 우발수(優渤水)로 나들이를 갔다가 柳花라는 여인을 만난다. 그녀는 강을 다스리는 神 河伯의 딸이었지만, 부모의 허락 없이 결혼한 죄로 그만 쫓겨났다. 유화의 남편인 천제의 아들 解慕漱는 어디론가 떠나버렸다.  그녀를 불쌍히 여긴 금와왕은 유화를 궁궐로 데려 왔다.

 

     그런데 이상하게 그녀에게 햇빛이 계속해서 비치더니, 유화는 아이를 갖는다.  하지만 유화가 낳은 것은 아이가 아니라 커다란 알이었다.

 

     이 소식을 들은 금와왕은 불길한 징조라 하여 유화에게 알을 빼앗아 돼지우리에 던져 버렸다. 그러나 돼지들은 이 알을 먹지 않았다. 그 뒤 소와 말이 짓밟도록 알을 길가에 버리기도 하고, 새들이 쪼아 먹도록 들판에 놓아 두기도 했다. 하지만 소와 말은 알을 피해 갔고, 새들은 오히려 알을 품어 주었다. 그래서 도끼로 내리쳐 보기도 했지만 알은 꿈쩍도 하지 않았다. 금와왕은 하는 수 없이 유화에게 알을 돌려주었다.

 

    유화는 그 알을 따뜻하게 덮어 주었고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사내아이 하나가 알을 깨고 나왔다. 그 아이는 날 때부터 보통 아이들과는 달라 일곱 살이 되었을 때 활과 화살을 만들어 쏘았는데 백발백중이었다. 이에 이름을 부여말로 '활을 잘 쏘는 사람’이라는 뜻인 "주몽”이라고 지었다.

 

    주몽은 대소 왕자 등 금와왕의 7명의 아들보다 능력이 좋아 그들의 시기를 받았고, 호시탐탐 그를 죽이려 하였다.  그는 날랜 말에게는 먹이를 적게 주어 여위게 하고 둔한 말에게는 먹이를 많이 주어 살찌게 하니 왕이 살찐 말을 골라 타고, 여윈 말은 주몽에게 주었습니다. 대소가 주몽을 죽이려고 한다는 사실을 눈치챈 유화는 주몽에게 동부여를 떠나라고 충고하였다.

 

    어머니의 충고에 따라 주몽은 烏伊, 摩離, 陜父 등 세 친구와 함께 동부여를 떠나 추격자들을 피해 남쪽으로 내려가 엄체수(淹遞水, 또는 蓋斯水, 掩遞水, 奄利大水) 기슭에 이르렀다.

 

    자신들의 앞길을 가로막는 엄수를 향해 주몽은 "나는 천제의 손자이며, 강의 신의 외손자다. 지금 나를 쫓는 자가 뒤를 따르니 그 위험이 급한데 강을 건널 수 없으니 도와 달라."라고 하니, 곧 자라와 물고기가 물 위로 떠올라 띠를 이어 다리를 만들어 주었다. 주몽이 무사히 강을 건너자 물고기와 자라는 다시 돌아가 버렸고, 추격자들은 강을 건너지 못해 더 이상 쫓아오지 못했다.


    한편 어머니 유화부인이 비둘기 한쌍을 보내어 보리씨를 전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모둔곡(毛屯谷 :지금의 渾河流域)에서 再思, 武骨, 獸居 등 세 사람의 신하를 얻었습니다.


위 내용이 사서에 전해 내려오는 주몽설화 입니다.

그런데 주몽설화는,
첫째    : 여자를 가두었더니 햇빛이 비추어 태기가 생기고,
둘째    : 알을 낳고,
셋째    : 태어난 땅에서 달아나,
넷째    : 물고기들의 도움으로 죽음을 면하여,
다섯째 : 새로운 땅에서 왕이 되었다는 구조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가운데에서  첫째는 단군과 마찬가지로 주몽이 천손(天孫)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어머니 유화부인이 단군의 어머니인 곰이 굴 속에 갇혔던 것처럼 방 속에 갇혔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주몽설화 또는 동명설화에는 단군의 전통에서 볼 수 없었던 넷째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는 그가 하백의 외손으로 물의 신령의 영험스러운 능력을 지녔다는 것으로 비를 다스리는 주술적 능력을 뜻하는 것이다.

    즉 단군의 전통을 이어받았으면서도 새로운 농경사회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국사기》, 《삼국유사》에 따르면 해모수를 아버지로 하는 해부루와 주몽은 배다른 형제로 해석할 수 있는데 주몽은 연대상으로 해부루의 손자뻘에 해당된다.

 


《환단고기》에 따르면 주몽의 생부는 해모수가 아니라 해모수의 4대손에 해당되는 '고모수' 또는 '불리지'라고 한다.

 

    BC 37년, 주몽은 졸본(卒本)에 이르러 도읍을 정하고 고구려를 건국하였다. 고구려를 건국하는 과정에서 주몽은 졸본부여의 유력자였던 연타취발의 딸 소서노와 결혼한다. 국가의 위상을 일신하기 위해 대대적인 영토확장 전쟁을 벌이기 시작했다. 주몽은 영토 확장을 위해서는 우선 변방을 안정시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변방에 살고 있던 말갈족의 부락을 평정하여 말갈족이 더 이상 국경을 넘보지 못하도록 하였다.

 

    BC 36년 또한 비류수 상류에 있던 沸流國의 왕 松讓에게 활쏘기 경쟁으로 이겨서 항복을 받아 내어 '옛 땅을 회복했다.'라는 뜻의 고구려말인 다물(多勿)로 개칭하고, 송양을 그 곳의 도주로 삼았다.

 

    비류국을 정복한 주몽은 기원전 34년 마침내 졸본성을 완성하여 나라의 위상을 한층 높였다.
    BC 32년 오이(烏伊)와 부분노(扶芬奴)를 보내 태백산 동남쪽에 있던 행인국(荇人國)을 정복
    BC 28년 부위염을 보내 북옥저를 정복.
    BC 24년 8월에 동부여에 남아있던 주몽의 어머니 유화부인이 사망

    금와왕이 그녀를 태후의 의례로써 장사지내고 신묘를 세웠다. 이에 주몽은 동부여에 사신을 보내 자신의 어머니 장례를 성대하게 치루어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토산물을 보냈다.  금와왕이 죽고 그의 맏아들 대소가 왕위에 오르면서(BC 19년 전후) 고구려와 동부여의 관계는 급속도로 악화된다.

 

    BC 19년 4월에 주몽의 아들 유리가 동부여에서 어머니와 함께 도망쳐 돌아오자 그를 태자로 삼았으며 그 후 5개월 뒤 BC 19년 9월 40살에 사망


- 능 : 졸본 근처의 龍山에 장사지냄
- 묘호 : 東明聖王 <졸본부여와 고구려>

《삼국사기》

 

    주몽의 건국 이야기와 더불어 주몽이 졸본부여의 공주와 결혼한 후, 졸본부여의 왕위를 이었다고
기록하고 있다.(〈고구려본기〉) 《삼국사기》의 〈백제본기〉에서는 백제의 건국 이야기를 이야기하면서, 주몽이 결혼한 사람이 바로 소서노임을 밝히고 있다. 소서노는 졸본 사람 연타취발의 딸이며,  해부루의 서손인 우태의 아내였다. 그러나 우태가 죽은 후, 29세의 나이로 다시 주몽과 혼인 하였다.

 

    일부 중국 사학자들과 북조선의 사학자들은 《삼국사기》 〈고구려본기〉의 보장왕 대의 기사 (27년 2월 : "고씨는 한나라 때부터 나라를 세운 지 이제 900년이 된다.")를 내세워 고구려의 건국시기를 기원전 200년경으로 추정한다.

 

    위와 같은 삼국사기의 기록을 종합해 볼 때, 주몽은 동부여에서 도망친 후, 졸본부여의 귀족인 연타취발과 혼인관계를 맺은 후, 졸본부여의 군주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기원전 200년경에 고구려가 건국되었다는 어떠한 사료도 없는 것으로 보아, '고구려 900년 역사'라는 보장왕 대의 기사는, 주몽 이전의 졸본부여의 역사를 합친 것으로 판단된다.